Internet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 검색 엔진 추가

행복한하루 2007. 8. 31. 02:01
이전 글에서는 간단하게 구글 웹 로그 분석기(Google Analytics) 에 대한 소개를 했었습니다.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

이번 글에서는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 검색 엔진 통계 기능 중에 한국에서 사용되는 검색 엔진들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글에서도 봤듯이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 사이트는 처음 로그인 하는 페이지만 한글로 되어 있고 나머지 통계 정보 나오는 페이지는 모두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구글 코리아에서 다른 페이지들도 한글로 번역해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그래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검색 엔진 통계 정보도 현재는 네이버나 엠파스 같이 한국에서 많이 쓰이는 검색 엔진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래 Traffic Sources Overview에서도 보듯이 Search Engines을 통한 제 사이트 접근은 13.69% 밖에 안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raffic Sources Overview


그래서 view report을 클릭하여 상세 통계 정보를 보니, Search Engines에는 google, search, yahoo 이렇게 세가지만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google과 yahoo는 알겠는데 search 라고 나오는건 무슨 사이트를 얘기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

그래서 네이버 (naver) 나 엠파스 (empas) 같은 검색 엔진들을 통계 데이터에 포함시키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먼저 이전 글에서도 설명 드렸다 시피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script를 자신의 사이트에 추가해야 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_uacct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Google Analytics에 가입하게 되면 자동으로 채워지는 부분입니다.)

<!--// 구글 Analytics 부분 //-->   
<script src="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 type="text/javascript">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_uacct = "XXXX";
urchinTracker();
</script>

해당 스크립트는 원래 위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 구글 Analytics 부분 //-->   
<script src="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 type="text/javascript">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_uacct = "XXXX";
_uOsr[28]="naver";
_uOkw[28]="query";
urchinTracker();
</script>

여기서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처럼 추가 하시면 됩니다. (28을 쓴 이유는 기존에 27까지는 이미 검색 엔진들이 추가 되어 있기 때문에 28부터 쓴 것입니다.)

이렇게 추가 하고 하루나 이틀 정도 기다리시면 이제 검색 엔진 통계 정보가 모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제 사이트를 예를 들어 보면 Search Engines 퍼센트가 증가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시다시피 네이버 (naver) 가 한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raffic Sources Overview 2


그럼 이제 view report를 클릭하여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view report를 클릭하시고 Traffic Sources에서 Search Engines를 선택하시면 검색 엔진 통계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알기 쉽게 보기 위하여 그래프로 표시해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엔진 분포도


전체 비율에서는 아직까지 google이 앞서 있지만, 네이버 (naver) 의 비율이 금방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Naver와 naver 이렇게 두 개가 있는 이유는 제가 처음에 _uOsr[28]="Naver"; 로 했다가 다른 것들은 다 소문자로 되어 있어서 _uOsr[28]="naver"; 로 바꾸어서 그렇습니다.. ^^)

오래지 않아 1위는 naver로 바뀔거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엔진 분포


여기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으시면 각 검색 엔진들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해당 검색 엔진에서 어떤 keyword를 통하여 traffic이 유입되었는지를 아실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
엠파스 (empas)의 경우는  _uOsr[28]="empas"; _uOkw[28]="q"; 이렇게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상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 에서 검색 엔진을 추가하는 방법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