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VirtualBox를 이용하여 리눅스 배포판을 이것 저것 깔아서 쓰고 있는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Fedora 8 입니다.

처음에 Fedora8 를 설치 할때는 Desktop EnvironmentGNOME 으로 설치를 했습니다.

근데 시간이 지나다 보니깐 KDE 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처음에 그냥 둘 다 (GNOME and KDE) 설치했으면 쉬었을 텐데, GNOME 만 설치한 상태에서 KDE 를 추가로 설치할려니 좀 난감했습니다.
(rpm 몇 개 까는 것은 상관없는데, KDE 같이 대규모 설치가 필요한 곳에서는 뭘 어떻게 깔아야 할지 잘 모르겠더군요. ^^ )

근데 system-config-packages 라는 것을 이용하니 편하게 설치 할 수 있었습니다.
(메뉴에서 마우스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System Tool 밑에 Add Software 인가 그랬던거 같은데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ystem-config-packages


system-config-packages를 실행시키면 Package Manager 라는 것이 뜨는데, 여기에 보면 GNOME 만 체크가 되어 있고, KDE는 체크가 안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ackage Manager


여기서 KDE 를 선택하면 Optional Pakcages 라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Default 로 체크 되는 KDE package 말고 추가로 다른 package들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Optional packages in KDE


이렇게 패키지 선택이 끝나고 나서 Apply 버튼을 누르면 KDE 구동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하나씩 설치 하는 거 보다 훨신 편리했습니다. ㅎㅎ)

다른 리눅스 배포판에도 이와 같은 방식이 지원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Fedora 10 같은 경우 얼핏 봤을때는, Fedora 8 과 같이 Desktop Environment 를 한번에 지정할 수 있지 않고 패키지들을 각각 선택해야 했던거 같은데 확실치 않습니다.

(참고)
만약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system-config-packages를 실행시킬 때 update server 연결을 자꾸 체크 하게 됩니다. 좀 귀찮게 느껴지신다면 Package Manager 에서 Repository 편집을 선택해서 InstallMedia를 제외한 나머지 옵션들을 제외 하시면 됩니다.

Repository Manager


그럼 내부 미디어 (DVD or ISO 파일) 를 이용하여 추가 설치 할 수 있습니다.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dora11 vnc server  (0) 2009.07.14
Fedora11 vnc client  (0) 2009.07.10
Fedora8 KDE 추가 하기  (0) 2009.06.05
VirtualBox 원격데스크톱 연결  (0) 2009.04.17
VirtualBox 공유폴더 (2/2)  (6) 2009.04.02
VirtualBox 공유폴더 (1/2)  (2) 2009.04.01
Trackbacks 0 | Comments 0




행복한하루's Blog is powered by Daum &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