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제가 쓴 지난 글들중에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에 대한 글들이 있습니다.
이중에 Google Analytics의 트래픽 소스에서 한국 검색엔진들의 데이터도 나오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적은 글이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 검색 엔진 추가" 입니다.

이때 예를 든것이 네이버 입니다.
새로 추가하고자 하는 검색엔진이 있을때는 urchin.js (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네이버를 예를 들어서 설명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수정을 해서 몇 달간 데이터가 수집되는 것을 지켜 보았습니다.

네이버의 위력인지는 몰라도, 아래와 같이 제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대부분이 검색엔진에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트래픽 소스


이건 지난번에 네이버와 같은 한국 검색엔진을 추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집된 데이터 입니다. 추천 사이트 (Referring Sites)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 트래픽 소스


그리고 해당 데이터를 트래픽 소스별로 볼 수 있는데, 아래는 검색엔진에 대한 소스를 본 것입니다.

현재는 검색엔진 소스에 naver, search, daum, google, yahoo, empas 이렇게 있는데, 이것도 원래는 naver, search, google, yahoo 이렇게 네가지만 잡혔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엠파스 (empas) 와 다음 (daum)을 어떻게 추가했는지에 대하여 설명할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엔진 소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래픽 유입 검색엔진 비율























기본적인 추가 방법은 "구글 웹 로그 분석기 (Google Analytics) 검색 엔진 추가"에서 설명한 것과 같습니다.

파란 부분은 구글 Analytics에 가입하면 생기는 script 부분이고 빨간 부분이 검색엔진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는 아래 스크립트를 skin.html에 넣었습니다.)

<!--// 구글 Analytics 부분 //-->   
<script src="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 type="text/javascript">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_uacct = "XXXXX";
_uOsr[28]="naver";
_uOkw[28]="query";
urchinTracker();
</script>

여기서 naver 다음에 daum과 empas를 추가했는데, 이렇게 추가를 해도 해당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글에 알아본 결과 번호가 문제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먼저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수집되는 검색엔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중에 더 추가 될 수도 있으니, 최신 리스트는 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_uOsr[0]="google"; _uOkw[0]="q";
_uOsr[1]="yahoo"; _uOkw[1]="p";
_uOsr[2]="msn"; _uOkw[2]="q";
_uOsr[3]="aol"; _uOkw[3]="query";
_uOsr[4]="aol"; _uOkw[4]="encquery";
_uOsr[5]="lycos"; _uOkw[5]="query";
_uOsr[6]="ask"; _uOkw[6]="q";
_uOsr[7]="altavista"; _uOkw[7]="q";
_uOsr[8]="netscape"; _uOkw[8]="query";
_uOsr[9]="cnn"; _uOkw[9]="query";
_uOsr[10]="looksmart"; _uOkw[10]="qt";
_uOsr[11]="about"; _uOkw[11]="terms";
_uOsr[12]="mamma"; _uOkw[12]="query";
_uOsr[13]="alltheweb"; _uOkw[13]="q";
_uOsr[14]="gigablast"; _uOkw[14]="q";
_uOsr[15]="voila"; _uOkw[15]="rdata";
_uOsr[16]="virgilio"; _uOkw[16]="qs";
_uOsr[17]="live"; _uOkw[17]="q";
_uOsr[18]="baidu"; _uOkw[18]="wd";
_uOsr[19]="alice"; _uOkw[19]="qs";
_uOsr[20]="yandex"; _uOkw[20]="text";
_uOsr[21]="najdi"; _uOkw[21]="q";
_uOsr[22]="aol"; _uOkw[22]="q";
_uOsr[23]="club-internet"; _uOkw[23]="q";
_uOsr[24]="mama"; _uOkw[24]="query";
_uOsr[25]="seznam"; _uOkw[25]="q";
_uOsr[26]="search"; _uOkw[26]="q";
_uOsr[27]="szukaj"; _uOkw[27]="szukaj";
_uOsr[28]="szukaj"; _uOkw[28]="qt";
_uOsr[29]="netsprint"; _uOkw[29]="q";
_uOsr[30]="google.interia"; _uOkw[30]="q";
_uOsr[31]="szukacz"; _uOkw[31]="q";
_uOsr[32]="yam"; _uOkw[32]="k";
_uOsr[33]="pchome"; _uOkw[33]="q";

여기서 문제가 된것은 빨간색으로 된 search 부분입니다. 현재 다음 (daum) 과 엠파스 (empas) 검색시 하부 도메인으로 'search' 가 들어가는데, 이것이 26번에 있는 search와 겹치기 때문에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다음 (daum) 과 엠파스 (empas) 가 search보다 앞에 나오면 됩니다. 해서 저는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 구글 Analytics 부분 //-->   
<script src="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 type="text/javascript">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_uacct = "XXXX";
_uOsr[26]="naver";
_uOkw[26]="query";
_uOsr[34]="empas";
_uOkw[34]="q";
_uOsr[35]="daum";
_uOkw[35]="q";
_uOsr[36]="search";
_uOkw[36]="q";
urchinTracker();
</script>

이렇게 수정을 하고 기다리니 다음 (daum) 과 엠파스 (empas) 에 대한 데이터가 수집되었습니다.

그 결과가 위에 있는 그림(트래픽 유입 검색엔진 비율) 입니다. 아직까지 search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naver다음으로 큰 포션을 차지하고 있으나, script소스를 이렇게 바꾼 뒤로는 전혀 증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daum의 포션이 계속 커져 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이 블로그에 대한 검색을 강화하면서 커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ㅎㅎ)

이상 Google Analytics에서 검색엔진소스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혹시 Google Analytics를 쓰신다면 위와 같이 해서 한국 검색엔진들에 대한 데이터를 얻으 실 수 있을것입니다.

참고: 저는 Google Analytics만 이용하고 있지만, 다음에서도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aum 웹인사이드 (http://inside.daum.net/) 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한번 가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rackback 0 | Comment 1
permalink geniebook
2011.04.27 21:49 신고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글 잘 봤습니다.
웹초보로 어디에 삽입해야 하는지 몰랐는데
도움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행복한하루's Blog is powered by Daum & tistory